[spring] 스프링 AOP개념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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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OP가 발생한 배경
애플리케이션 로직은 크게 핵심기능 과 부가기능으로 나눠진다.
핵심 기능은 해당 객체가 제공하는 고유의 기능
부가 기능은 핵심 기능을 보조하기 위해 제공되는 기능
그렇지만 여러 곳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부가기능!!!
부가 기능을 적용해야 하는 클래스가 100개이면 100개 모두 동일한 코드 추가??????
부가 기능 적용 문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부가 기능을 적용할 때 아주 많은 반복이 필요하다.
- 부가 기능이 여러 곳에 퍼져서 중복 코드를 만들어 낸다.
- 부가 기능을 변경할 때 중복 때문에 많은 수정이 필요하다.
- 부가 기능의 적용 대상을 변경할 때 많은 수정이 필요하다.
소프트 웨어 개발에서 변경 지점은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잘 모듈화 되어야 한다.
OOP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줄일 수 있지만 전반에 적용하는 문제는 일반적인 OOP 방식으로는 해결이 어렵다.
OOP 와 AOP 의 차이
OOP는 객체를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객체의 속성(변수)과 행동(메소드)을 모델링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객체 간의 관계를 통해 복잡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으며, 상속, 다형성 등의 개념을 사용하여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AOP는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으로 , 모듈성과 재사용성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다. 코드의 모든 부분에 대해 실행되는 "관심사" 를 추출하여 모듈화하고, 이러한 모듈을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에 재사용할 수 있다.
OOP는 객체를 중심으로 하는 개념, 코드의 재사용성 과 유지보수성
AOP는 관심사를 중심으로 하는 개념,모듈성과 재사용성을 개선
2.AOP소개
부가 기능을 핵심 기능에서 분리하고 한 곳에서 관리하도록 했다.그리고 해당 부가 기능을 어디에서 적용할지 선택하는 기능도 만들었다.이렇게 부가 기능과 부가 기능을 어디에 적용할지 선택하는 기능을 합해서 하나의 모듈로 만들었는데 이것이 바로 에스팩트이다.
@Aspect 가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스프링이 제공하는 어드바이즈도 어드바이스(부가기능)과 포인트컷(적용대상)을 가지고 있어서 개념상 하나의 에스팩트이다.
ASPECT 는 우리말로 해석하면 관점이라는 뜻
이름 그대로 애플리케이션을 바라보는 관점을 하나하나의 기능에서 횡단괌시사 관점으로 달리 보는 것이다.
관점지향 프로그래밍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
*참고로 AOP는 OOP를 대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횡단 관심사를 깔끔하게 처리하기 어려운 OOP의 부족한 부분을 보조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3.AOP 적용방식
크게 3가지 방식
-컴파일 시점
-클래스 로딩 시점
-런타임 시점(프록시)
이렇게 원본 로직에 부가 기능로직이 추가되는 것을 위빙이라한다. 컴파일 시점에 부가기능을 적용하려면
특별한 컴파일러도 필요하고 복잡하다.
*위빙 : 에스펙트와 실제 코드를 연결해서 붙이는 것
자바를 실행하면 자바 언어는 .class 파일을 JVM 내부의 클래스 로더에 보관한다.
이떄 중간에서 .class 파일을 조작한 다음 JVM에 올릴 수 있다.
로드타임 위빙은 자바를 실행항 때 특별한 옵션을 통해 클래스 로더 조작기를 지정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번거롭고 운영하기 어렵다.
런타임 시점은 컴파일도 다 끝나고, 클래스 로더에 클래스도 다 올라가서 이미 자바가 실행되고 난 다음을 말한다.
스프링과 같은 컨테이너의 도움을 받고 프록시와 DI, 빈 포스트 프로세서와 같은 개념들을 총 동원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최종적으로 프록시를 통해 스프링 빈에 부가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부가 기능이 적용되는 차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컴파일 시점: 실제 대상 코드에 애스팩트를 통한 부가 기능 호출 코드가 포함된다. AspectJ를 직접 사용해야 한다.
클래스 로딩 시점: 실제 대상 코드에 애스팩트를 통한 부가 기능 호출 코드가 포함된다. AspectJ를 직접 사용해야 한다.
런타임 시점: 실제 대상 코드는 그대로 유지된다. 대신에 프록시를 통해 부가 기능이 적용된다. 따라서 항상 프록시를 통해야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스프링 AOP는 이 방식을 사용한다
AOP 적용위치
조인포인트 : 적용 가능지점(조인포인트): 생성자, 필드 값 접근, static 메서드 접근,메서드 실행
- 이렇게 AOP를 적용할 수 있는 지점을 조인 포인트라 한다.
프록시 방식을 사용하는 스프링 AOP는 메서드 실행지점에만 AOP를 적용할 수 있다.
프록시를 사용하는 스프링 AOP의 조인포인트는 메서드 실행으로 제한된다.
프록시 방식을 사용하는 스프링 AOP는 스프링 컨테이너가 관리할 수 있는 스프링 빈에만 AOP를 적용할 수 있다.
4.AOP 용어정리
조인 포인트(Join point)
어드바이스가 적용될 수 있는 위치, 메소드 실행, 생성자 호출, 필드 값 접근, static 메서드 접근 같은 프로그램 실행 중 지점 조인 포인트는 추상적인 개념이다. AOP를 적용할 수 있는 모든 지점이라 생각하면 된다.
스프링 AOP는 프록시 방식을 사용하므로 조인 포인트는 항상 메소드 실행 지점으로 제한된다.
포인트컷(Pointcut)
조인 포인트 중에서 어드바이스가 적용될 위치를 선별하는 기능 주로 AspectJ 표현식을 사용해서 지정 프록시를 사용하는 스프링 AOP는 메서드 실행 지점만 포인트컷으로 선별 가능
타켓(Target)
어드바이스를 받는 객체, 포인트컷으로 결정
어드바이스(Advice) (: 부가 기능)
특정 조인 포인트에서 Aspect에 의해 취해지는 조치 Around(주변), Before(전), After(후)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어드바이스가 있음
애스펙트(Aspect)
어드바이스 + 포인트컷을 모듈화 한 것
@Aspect 를 생각하면 됨 여러 어드바이스와 포인트 컷이 함께 존재
어드바이저(Advisor)
하나의 어드바이스와 하나의 포인트 컷으로 구성 스프링 AOP에서만 사용되는 특별한 용어
위빙(Weaving)
포인트컷으로 결정한 타켓의 조인 포인트에 어드바이스를 적용하는 것
위빙을 통해 핵심 기능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부가 기능을 추가 할 수 있음
AOP 적용을 위해 애스펙트를 객체에 연결한 상태 컴파일 타임(AspectJ compiler) 로드 타임 런타임, 스프링 AOP는 런타임, 프록시 방식
AOP 프록시
AOP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만든 프록시 객체, 스프링에서 AOP 프록시는 JDK 동적 프록시 또는 CGLIB 프록시이다